선도적 지역연구


러시아 연방총서

Home > 선도적 지역연구 > 러시아 연방총서

본 HK연구사업단에서는 러시아연방 내 83개 주체(21개 공화국, 46개 주, 9개 변강, 1개 자치주, 4개 자치구, 2개 특별시)별 총서를 발행한다. 러시아는 총 8개 연방관구로 나뉘어 있고, 그 안에 83개 연방주체가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사업단은 HK사업 10년의 기간에 매년 평균 하나의 연방관구를 선택하여 그에 포함된 각 연방주체에 대한 총서를 차례대로 발행할 예정이다. 본 총서는 거시적 분석을 지양하고, 각 연방주체를 미시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러시아연방의 정체성을 새롭게 규명하는 데에 일조할 것이다.

게시판 리스트
이미지 자세히보기

원시림 속 부상하는 산업기지, 코미 공화국

abortion pill click here 러시아 북서 끝자락을 차지하고 있는 코미 공화국은 독일보다도 더 큰 영토와 울창한 숲으로 유명하다. 코미 원시림은 1995년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됐으며, 오늘날 유럽에 남아있는 가장 넓은 원시 북부한대수림이기도 하다. 풍부한 산림자원과 석탄, 석유와 같은 유용광물은 소비에트 시기부터 오늘날까지 공화국의 경제ㆍ사회 발전을 돕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 책은 오늘날 러시아의 선두적인 산업기지로 다시 부상하고 있는 코미 공화국에 대해서 소..

이미지 자세히보기

프스코프 주 이야기: 변방의 요새에서 북서 러시아의 관문으로

abortion pill click here 프스코프 주는 러시아 연방 북서쪽에 있는 국경지대로 서쪽으로는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남서쪽으로는 벨라루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러시아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는 선전 문구처럼 프스코프 주에는 러시아에서 몇 안되는 천년고도들이 자리잡고 있다. '프스코프'라는 지명이 러시아 역사 기록에 처음 등장한 것은 903년으로 이 지역은 러시아 역사, 문화 발번에 지대한 공헌을 한 곳이다. 러시아 지도자 중 처음으로 기독교인이 된 올가 공후의 고향이 바로 이곳이고..

이미지 자세히보기

북극의 별 네네츠: 툰드라와 순록, 그리고 석유의 땅

abortion pill click here 네네츠 자치구는 러시아의 83개 연방주체 중 하나이다. 이 곳은 러시아 북서쪽에 있으며, 행정적으로는 북서연방관구에 속해 있다. 면적은 대한민국의 거의 2배이지만, 툰드라의 척박한 토양과 기후 탓에 상주인구는 약 4만 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최근 석유 생산으로 주민 평균소득은 러시아연방에서 제일 높다. 네네츠 자치구는 한여름에도 코끝이 시리고 귀가 아릴 정도로 추운 북극 지대이다. 이 곳은 여기저기 구멍 뚫린 것처럼 크고 작은 호수로 끝없이 이어진, 그리고 낮은 초목과 이끼로 뒤덮인 ..

처음으로 이전10개  1  다음10개 마지막으로
검색하기 검색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왕산리 산 89 국제지역연구센터 연구동 412호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89, Wangsan-ri, Mohyeon-myeon, Cheoin-gu, yongin-si, Gyeonggi-do. Korea 449-791 / Tel. 031-330-4852 e-mail:hufs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