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연구사업단소개


소장 인사말

Home > 연구소 소개 > 소장 인사말

안녕하시지요. 새 학기와 봄을 맞아 어느 때 보다 바쁘고 보람 있는 시간 보내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높은 기온 덕분에 때 이른 봄꽃이 여기저기 한창입니다. 예년 같으면 동백, 산수유, 목련, 벚꽃 등이 순서에 따라 서서히 자태를 뽐낼 터이지만, 어찌된 일인지 올 봄에는 여러 꽃들이 들쑥날쑥 입니다. 이상 기온 탓인지라 내심 걱정도 되지만, 앙상한 가지에 주렁주렁 피어난 봄꽃을 바라보노라면 우리 마음은 더 없이 설레고 약동하는 것 같습니다.

3월부터 제가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5년여 동안 연구소의 조직 및 활동 영역을 획기적으로 확장하면서 장기 발전의 튼튼한 초석을 놓은 전임 홍완석 소장의 뒤를 이어, 연구소 역사로 보면 제16대 소장이 되는 셈입니다. 1972년에 설립한 러시아연구소(당시에는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 초대 소장은 저에게 처음으로 러시아어와 문학을 가르쳐주신, 이제는 고인이 되신 동완 교수님이었습니다.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그리고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만주와 시베리아 그리고 한반도 땅 여러 지역에서 활동하셨던 은사님에 대한 각별한 기억이 새롭게 떠오릅니다.

한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우리 러시아연구소는 지금까지 축적해온 전통과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인문한국(HK) 연구과제 ‘러시아 인문공간의 한국적 재구성’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핵심연구 역량을 심화하는 한편, 우리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학부, 대학원 과정에서 운영하고 있는 러시아 어문학 및 지역학 관련 커리큘럼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21세기 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창출하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더 나아가 교육과 연구 과정에서 생성된 지적 자산을 여러 관련 분야에 제공하는 채널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일들이 두루 잘 이루어지기 위한 최우선 선결 과제는, 우리 연구소가 국내외의 우수 연구자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지속적으로 학문적 교류를 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관련 학회, 인접분야의 국내외 주요 연구소, 개인 연구자들과 긴밀한 학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로간의 협력을 통해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제고하고 이를 널리 확산 시키는 일에 앞장설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와 관련하여 러시아 연구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커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러시아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은 오히려 뒷걸음질 치거나 답보상태인 것이 우리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연구소 구성원 모두는 심기일전하여, 우리 학문 분야 공동의 사명을 기억하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금까지 러시아연구소에 베풀어 주신 관심과 격려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과 지도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16대 러시아연구소장 김현택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왕산리 산 89 국제지역연구센터 연구동 412호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89, Wangsan-ri, Mohyeon-myeon, Cheoin-gu, yongin-si, Gyeonggi-do. Korea 449-791 / Tel. 031-330-4852 e-mail:hufs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